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견과류의 종류별 효능

by binprojob 2023. 1. 9.

정월대보름에 부럼으로 먹기도 하고 가을 추석 때에나 평상시에도 음식이 넣어 먹기도 하고 그냥 먹기도 하는 견과류는 종류도 다양하고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미국 의학학회에서는 견과류를 일주일에 5번 이상 30~40g 정도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효능 때문입니다.

  1.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에 도움
    견과류에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고기나 지방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과는 반대의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혈액의 순환이 잘 되도록 돕습니다.
  2. 머리를 좋게 해 줍니다.
    견과류에 함유된 오메가3는 뇌신경세포의 노화를 막습니다. 그래서 뇌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게 하고, 한창 뇌가 발달할 아이들 뿐만 아니라 치매예방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도 좋습니다.
  3. 남성분들 운동을 할 때나, 여성분들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에는 앞에서 얘기한 지방이나 오메가3 외에도, 단백질과 식이섬유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열량이 필요한 운동을 할 때나, 다이어트를 할 때의 영양소 보충, 식이섬유로 인한 소화개선 등에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의 일반적인 효능은 위와 같았지만, 견과류의 종류별로 각각 유용한 분야가 있으니 각자의 목적에 맞게 견과류를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 아몬드                      
    슈퍼푸드 중 하나로, 콜레스테롤 예방, 식이섬유로 인한 변비 완화, 염증질환 완화
  • 호두                          
    뇌와 비슷하게 생긴 것처럼, 뇌건강에 도움을 주며, 실제로 조선왕조실록에 보면 세자들에게 호두를 비롯한 견과류를 먹였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 잣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심장질환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과 변비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해 많이 먹는 것은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땅콩                           
    피로예방에 도움을 주고, 단백질의 함유량이 많아 운동을 할 때나, 다이어트 시 보조식품으로 유용합니다. 하지만 잣의 경우처럼 열량이 높아 과도한 섭취를 하면 오히려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다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하루 적정권장량 내에서 섭취하여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